MY MENU

김승형 · 김형수(한성대)

제목

좌장 질의 및 커멘트 드립니다

작성자
김승범
작성일
2020.06.28
첨부파일0
조회수
291
내용

안녕하세요



 



본 세션의 좌장을 맡은 홍익대학교 김승범 교수입니다.



 



논문 초록 잘 보았습니다. 본 연구는 추천 이후 고객과의 중장기 적인 관계를 고려한 개인화 추천서비스를 제안한 연구로써 매우 흥미있는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하여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모델의 성능을 시험한 것도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됩니다.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안타깝게도 발표 내용을 직접 들을수 없었기 때문에 다소 부정확한 질문이더라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추천의 결과를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신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추천 적중률과 중장기적인 관계는 어떻게 정의하고 측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스트했을 때 어느 정도의 향상이 있었는지 대략적인 수치를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연구에 감사드립니다. 

  • 김승형

    안녕하세요 한성대학교 석사과정 김승형입니다. 본 연구에 관심을 갖고 질문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부족하지만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1번 질문에 대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2년(24개월)의 거래데이터를 이용하여 성능을 측정하였습니다. 이 데이터를 크게 12개월씩 나누어 2013년도 데이터(A), 2014년도 데이터(B)라고 했을 때, 데이터(A)를 이용해 추천시스템을 구축하여 단기적인 추천 적중률을 측정하였고 데이터(B)를 이용해 추천 이후의 고객들과의 중장기적인 관계인 고객로열티를 측정하였습니다. 첫번째, 추천적중률은 데이터(A)의 고객을 7대3 비율로 트레이닝 데이터, 테스트 데이터로 나눈 뒤 테스트 데이터 고객의 마지막 구매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상품으로 가정하고 추천시스템을 통해 나온 추천 리스트 중 테스트 데이터 고객의 마지막 구매상품이 얼마나 포함하는지를 추천적중률이라 정의하고 측정했습니다. 두번째, 고객로열티는 행동적, 태도적, 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데이터로 측정이 가능한 행동적 고객로열티를 측정했습니다. 행동적 고객로열티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구매하는 횟수, 빈도, 시간적 순서, 구매횟수나 금액의 비율 등 실제로 나타나는 소비자의 행동으로 로열티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Oppermann, 2000; Yoon and Uysal, 2005; Zins, 2001) 따라서 데이터(A) 이후 2014년도 데이터(B)를 이용하여 추천 이후 고객의 행동인 구매금액, 거래빈도, 구매량, 교차구매지수, 구매여부를 통한 재구매율을 중장기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고객로열티로 정의하고 측정했습니다. 2번 질문에 대한 답변 : 기존 아이템 기반 협업필터링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PNA 기반 협업필터링을 비교했을 때 추천 적중률은 9.31%, 구매금액은 16.72%, 거래빈도는 11.98%, 구매량은 15.35%, 교차구매지수는 5.25%, 재구매율은 0.33% 향상되었습니다.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