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진자양 · 차동필(신라대)

제목

[답글] 2020하계학술대회 질의답변서

작성자
진자양
작성일
2020.07.03
내용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20하계학술대회 질의답변서

----------------------------------------------------------

귀중한 시간을 내주시고 본 연구에 관심을 갖고

질의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의하신 내용별로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

1. 사회적 거리는 어떻게 정의하고 측정하셨는지 부연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회적 거리는 심리적 거리의 차원 중 하나로, 대상과 자신이 떨어져 있는 정도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입니다. 선물을 주고받는 사람과의 친밀도는 이상엽 · 박명회(1994)의 연구를 참고로 본 연구 시나리오에서 선물을 주고받는다고 가정한 친구와의 사이를 척도(이 친구와 나 사이는...; 가까운 ······· )로 측정하였습니다.

 

2. 제품 유형을 상징적기능적으로 구분한 이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품유형은 쾌락적/상징적, 실용적/기능적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상징적은 즐거움과 정서적인 반응을 나타나게 하는 주관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기능적은 실재적이고 객관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일부 제품을 기능적, 상징적 가치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3. 증여자가 기업이고 수령자가 사람일 때는 사회적 거리를 어떤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업 증여와 개인 증여는 가장 큰 차이점은 일관성, 무결성 및 계획이 있습니다. 기업의 중요한 고객, 사업관계 그룹과 파트너의 경우 기업이 증여하는 선물은 무결성을 반영 할 뿐만 아니라 대상 특성 변경을 요구합니다. 기업이 증여자일 때는 순수한 선물증여를 뛰어넘습니다. 또한, 증여자가 기업이고 수령자가 사람일 때는 사회적 거리는 고객을 중요도의 세분화에 따라 등급으로 구분하여 작용다고 생각합니다. 

----------------------------------------------------------

질의해 주신 내용이 본 논문의 질을 높이고

종합적인 검토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훌륭한 의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