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정건우 · 김상수(용인대)

제목

[답글] Q4 답변

작성자
김상수
작성일
2020.06.30
첨부파일0
조회수
210
내용

안녕하세요,

용인대학교의 김상수 교수입니다.

 

여러 의미있는 질문들과 의견을 주셔서 먼저 감사드립니다.
각각에 대하여 부족하지만 우선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 고객의 성별, 연령에 따라 응답에 의미 있는 차이점이 존재하였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앞선 구조모형 분석 시에는 포함하지 않았으나, 좌장께서 주신 질문을 반영하여 성별과 연령을 포함하여 추가로 분석을 실시해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성별과 연령 두 변수와 본 연구에서 사용된 다른 7개의 모든 변수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어떤 변수와도 의미 있는 숫자가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2) 성별을 기준으로 smartPLS 3.0을 활용하여 PLS-MGA(Multi-group analysis)를 실시하여 성별에 따른 그룹 간 구조모형 분석결과가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호감도와 신뢰 간의 경로계수가 조금 차이 나는 듯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모든 변수 간 경로계수에서도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따라서 성별의 조절 효과는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성별이나 연령 등에 따른 차이분석 등 추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코멘트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향후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응답자 특성을 설계에 반영해보면 더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