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이주희(서강대)

제목

SWOT-AHP 방법을 이용한 한국 뷰티서비스산업(K-Beauty)의 발전전략 연구

작성자
황조혜
작성일
2020.06.27
첨부파일0
조회수
176
내용

본 연구는 K-Beauty산업의 발전을 위해 매우 실효성 있는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고 사료됩니다. 특히 업계의 전문가들을 통한 의견제시 및 체계적 분석을 통해 더욱 실효성이 잘 확보되었다고 봅니다. 연구의 결과에 대한 질문이라기 보다는 산업에 대한 부연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즉, 연구자께서 법률체계의 미비점 보완 설명에서 언급하신 'K-beauty산업의 산업적 특수성'에 대해 간략한 부연설명 부탁드립니다. 본 발표자료를 읽으면서 매우 궁금해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의미있는 논문 발표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주희

    안녕하십니까?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문의 주신,법률체계 미비점 보안 부분에서 언급한 K-beauty산업의 산업적 특수성은 1) 대부분의 Hair Salon의 구성원은 원장 (Salon Owner)와 직원 중 Hair Designer,Manager, Staff 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일반적인 산업이 경영자와 직원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과 달리, Hair Salon은 직원 중 Hair Designer는 개인 사업자로 계약 관계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본인의 매출에 따라 Owner인 원장보다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가는 경우도 많은데, 국내 법률체계에서는 그들 또한 근로자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퇴직금 지급 문제 등으로 현재 산업에 원장과 Hair Designer 간의 분쟁과 소송이 비일비재합니다. 2) 산업의 특성상 고객이 Hair Salon의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시간이 평일 저녁과 주말에 집중되어 있어서, 직원의 9 to 6 근무 및 주 52시간 근무제 등을 지키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3) 현재 산업 구조상 매장 수익이 Hair Designer에 의해 좌우 되므로, Hair Salon의 경영자 입장에서는 Designer에게 Premium을 주고서라도 고객이 선호하는 Designer와 함께 일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다 보니, 수익 분배의 균형이 깨져, Manager 및 아직 업무적으로 능숙하지 못한 Staff 등의 다른 직원들의 급여를 최저임금으로 맞추어 주고 4대보험에 가입하여 주고나면, 원장의 수익이 크게 남지 않아 결국 Salon경영에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인으로, 1) 필요한 자문을 받을 수 있는 노무 및 컨설팅사의 지원과 협업구조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 2)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다 현실적인 법률이 마련될 수 있도록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협회 등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정부와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현실태 및 문제점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의 제시, 그리고 관련 법률의 개정요구 등의 노력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