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이슬기(상명대) · 서창적(서강대학교)

제목

구전정보의 신뢰성이 환자경험에 미치는 영향: 정보원천(오프라인, 온라인)비료를 중심으로

작성자
황조혜
작성일
2020.06.27
첨부파일0
조회수
162
내용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선택과 환자경험에 구전정보의 역할이 강조되는 의미있는 연구이며, 특히 정보원천(오프라인, 온라인)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름을 실증적으로 밝혀주어 실무적 시사점이 큽니다. 궁금한 점은 오프라인 구전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인적·비인적 정보원천은 무엇이었으며, 온라인의 경우 어떠한 채널/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게되고 신뢰성이 결정되는지 입니다. 또한 구전정보의신뢰성은 환자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상관관계로 볼 수도 있을텐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슬기

    교수님, 부족한 논문이 발전할 수 있도록 건설적인 의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1. 분량의 한계점으로 인하여 정보의 원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 정보원 즉, 가족/친구/지인 등의 구전을 통한 의료기관 정보만으로 한정지었습니다. 2. 온라인의 정보는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상의 공간 즉, 커뮤니티(의료기관 자체 홈페이지 상의 정보공유 페이지, 개인이 운영하는 SNS(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특정 지역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맘카페 등)에서의 후기와 같은 내용을 탐색하였는지에 대하여 측정하였습니다. 3. 의료서비스는 경험재이면서 신뢰재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제품소비자에 비해 정보탐색의 영역이 제한적이고, 본인의 상황과 관련성이 높은 정보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존 환자들로부터의 이용 후기인 구전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고 특정 의료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하는데 있어 상업적 정보원에 비해 큰 영향력을 가집니다. 따라서 실제 이용자로부터 습득하는 구전정보에 대한 신뢰성은 단순히 환자 개인과 상관관계를 넘어서 영향관계로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관심있게 봐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