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이슬기(상명대)

제목

‘고급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신뢰 및 공동가치제안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대한 코멘트 입니다.

작성자
이돈희
작성일
2020.07.01
첨부파일0
조회수
186
내용

투고해 주신 연구에 대해여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서울소재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이용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스케이프가 신뢰  공동가치제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 연구로 평가됩니다특히 코로나19 인하여 호텔 레스트랑 이용이 많은 감소한 기간이었으며정부의 권고사항이 있던 시기에 진행되었던 연구로 자료 수집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혹시 이러한 상황이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십니까?

  

서비스스케이프를 기반으로   연구에서 호텔 레스트랑 이용 고객들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어떠한 사항을 가장 우려하는지 등에 대한 항목이 추가되어 분석되었으면  좋은 연구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좋은 연구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슬기

    교수님, 설문조사의 어려움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코로나 19로 인하여 설문조사의 회신을 받는 일이 매우 어려웠던 것은 사실입니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기존 연구와는 달리 서비스 스케이프의 "청결성" 요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조사시점이 코로나 19가 급격히 증가하던 시기임을 고려했을 때 음식점에 대한 보건과 위생 측면이 서비스 이용에 있어 중요한 속성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말씀주신 2번째 사항이 저도 아쉬운 부분인데요. 코로나 19와 같은 불확실한 상황이 장기화될 것이라 예상하지 못했고, 그로 인해 설문지 설계 시 해당 문항을 포함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변수가 함께 고려되어 되었다면 보다 가치있는 연구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발전할 수 있는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외에도 본 연구가 가지는 아쉬움으로 사회적 스케이프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이수진ㆍ이상식ㆍ이돈희(2019)의 연구에서 사회적 스케이프 역시 고객의 감정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서비스 스케이프에 사회적 측면도 포함하여 연구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 번 고견주심에 감사합니다 !!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