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신성연(국민체육진흥공단) · 김혜란(동아대)

제목

연구자 답변입니다

작성자
신성연
작성일
2020.06.29
첨부파일0
조회수
252
내용

저희 연구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 서비스산업에 대한 정의를 두 가지 관점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첫째, 전통적 관점에서는 정부의 특정 산업 정책지원의 근거가 되는 법령(스포츠산업진흥법)에 근거하여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정의는 매우 포괄적인 정의로 추상성이 높아 명확한 정의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산업분류의 맥락((Fisher ? Clark Theory)에서 스포츠 서비스산업을 3차 산업으로 정의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스포츠 서비스산업은 2차 산업인 제품의 제조에 투입되는 자본시설(Capital Equipment)이나 인간의 시간과 노력(Human Time and Effort) 등을 비롯하여 1차 및 2차 산업에 포함되지 않는 나머지 산업적 요소들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스포츠산업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고정민, 김정우, 2008; 김화섭, 강준호, 이진면, 김재진, 2014 등)을 검토하여 다시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의 정의를 제세하였습니다. 먼저, 공급측면에서는 스포츠산업 시장을 본원시장과 파생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본원시장은 관람 스포츠시장과 참여 스포츠시장으로 구분되며, 파생시장은 본원시장에서 파생되는 연속적인 시장으로 1차 파생시장을 시작으로 n-1차 시장에서 파생하는 n차 파생시장으로 규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포츠 서비스산업은 올림픽이나 프로스포츠리그 등 스포츠가 핵심 서비스인 관람스포츠시장과 스포츠 동호회 등의 활동과 같은 소비자들의 스포츠 참여행위가 핵심인 참여 스포츠시장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수요측면에서는 서비스가 소비되는 단계에 따라 중간소비자와 최종소비자가 소비하는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간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최초 생산된 서비스가 또 다른 서비스 생산의 투입물로 제공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스포츠 경기가 시청자들에게 전달되는 유통 과정에서 방송 프로그램 공급업자에게 제공되는 경우나 정부가 주도하는 스포츠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경우 등입니다. 그리고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는 인터넷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해 스포츠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구독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유튜브(YouTube) 등과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발견된 전통적 관점과 실무적 관점 사이의 대표적인 갭은 서비스에 대한 세분화 및 차별화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를 하면,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산업이라는 범주를 바탕으로 스포츠 서비스산업을 세부적인 서비스의 속성을 반영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유사한 성질을 갖는 하나의 스포츠 관련 생산과 소비 활동으로써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융복합이나 IT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여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되고, 소비자의 수요 역시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각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 및 차별화된 다양한 정의가 도출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포츠산업에서 서비스분야는 아직 성장초기 단계이고 선행연구도 적은 편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큰 만큼 정부에서도 스포츠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 역시 스포츠 서비스산업에 관한 초기 연구로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지만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분들이 제시하는 소중한 의견과 코멘트를 참고하여 보다 발전된 후속연구로 이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