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김윤진(인하공전)

제목

[답글]

작성자
김윤진
작성일
2020.07.05
첨부파일0
조회수
324
내용

국가적인 위기 상황 속에서 온라인 논의의 장을 통해 관심으로 초록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좌장님의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정의된 조작적 정의와 어떤 측정변수들이 다루어 졌는지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교수자의 역할과 온라인 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이 교육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 하에 가설을 설정하였습니다.

교육서비스품질의 5가지 항목의 변수와 온라인 수업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항목의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형성(비대면 수업): 최신의 프로그램과 정보기술, 교수자의 학습 자료, 온라인 강의와 관련된 일체의 유형적 증거물

신뢰성: 교수자의 약속된 온라인 강의서비스에 대한 믿음과 강의를 정확히 수행하려는 능력

대응성: 온라인 강의와 관련된 학습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교수자의 태도

확신성: 온라인강의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예의, 믿음과 확신을 줄 수 있는 능력

공감성: 온라인 교육에서 학생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 공감에 대한 이해

가치: 강의서비스의 비용, 시간, 노력에 대하여 학습자가 인지하는 정도

만족: 온라인 수업을 통해 얻음 학습자의 충족된 욕구와 만족

 

참조문헌

유재갑. (2013). 대학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서비스경영학회지, 14(3), 79-104.

 

두번째, 연구내용에 보면 전통적인 대면 수업과 비교하여 교육 서비스 만족도 향상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진행된 비교 결과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번째, 연구 결과에서 비대면 수업 교육 서비스 품질 측정 결과에서 항공 서비스 학습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또는 실습이 필요한 전공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을까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이 없는 온라인 수업을 교육 방법으로 선택하여 이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 방식으로 전환하게된 것이 본 연구의 배경입니다만, 구체적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와 실증분석은 비대면 수업 해당 학사과정이 종료되는 시점부터 실증적인 연구가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학기 종료 후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므로 질문 해주신 결과적인 측면을 현 논의의 장을 통해 충분히 설명 드리지 못한 부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후 좌장님께서 제안해 주신 고견을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