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김선광(한국폴리텍대)

제목

세션좌장이 발표자에게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조철호
작성일
2020.06.26
첨부파일0
조회수
173
내용

안녕하세요. A2. 교육서비스 온디멘트전략 Session 좌장 대구한의대학교 조철호교수입니다발표하신 초록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작금의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상황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교육서비스품질은 물론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측면에서 시의적절한 연구라고 여겨집니다. 

 

초록수준의 내용발표이어서 질문자가 모든 것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질문내용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음을 먼저 양해드리며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본 연구에서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어떤 측정변수들이 다루어졌는지 알고 싶습니다.

 

둘째내용상 보면 교수자를 수요자 측면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으신 것 같습니다만약실제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셨다면 어떤 연구결과가 나왔을까요현재와 동일한 연구결과가 나왔을까요?

 

셋째후반부에 교수자 열의 여부에 따라 수요자의 지지(학습효과)가 달라질 것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그렇다면 연구모형의 설계에서 교육서비스품질과 성과(추천재수강의도)간의 인과관계에서 교수자의 역할의 조절효과를 보는 것이 좀 더 합당하다고 생각되는데 발표자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에 간단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김선광

    교수님 안녕하세요 한국폴리텍대학 인재원 인재개발처장 김선광 교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학술대회가 진행됨을 진심으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보내주신 질문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어떤 측정변수들이 다루어졌는지 알고 싶습니다. ☞교수자의 역할은 수업을 사전에 준비하고 조직하는 수업설계자와 효과적인 지식전달을 수행하는 수업촉진자로 나누어 측정하였습니다. 수업설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은 강의 구성, 강의 운영, 교수법, 강의 시간으로 나누어 정의하였고, 수업촉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은 교수역량, 의사소통, 피드백, 전문성, 유머 및 흥미로 나누어 정의하였습니다(출처-한승연,임규연(2012);손권배,김재열(2014);정무관 외(2016)) 둘째, 내용상 보면 교수자를 수요자 측면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으신 것 같습니다. 만약, 실제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셨다면 어떤 연구결과가 나왔을까요? 현재와 동일한 연구결과가 나왔을까요? ☞ 기존 선행연구에서 동일한 결과를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러 분야에 대해서는 다양하고 꾸준란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에, 이번 연구는 현직 교원들을 대상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셋째, 후반부에 교수자 열의 여부에 따라 수요자의 지지(학습효과)가 달라질 것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구모형의 설계에서 교육서비스품질과 성과(추천, 재수강의도)간의 인과관계에서 교수자의 역할의 조절효과를 보는 것이 좀 더 합당하다고 생각되는데 발표자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분석 결과 먼저 추천 의도에 대한 수업설계자로서의 교수자 역할의 직접효과는 .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업촉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서비스품질을 통한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재수강 의도에 대한 수업설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서비스품질을 통한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촉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의 직접 효과는 유의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서비스품질을 통한 간접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교육서비스품질은 교수자의 역할과 추천 및 재수강 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하루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