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회원 여러분  

 

2018년 새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먼저 저에게 한국서비스경영학회의 신임 회장의 책무를 맡겨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서비스 경영의 학문적 이론을 정립 발전시키고, 서비스 조직의 경영관리와 관련되는 문제의 해결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학회 정관 제 2)” 2000년에 설립된 한국서비스경영학회는 그동안 선임 회장님들과 회원 여러분의 노력에 힘입어 서비스 경영 분야의 국내 최고 학회로 발전하였습니다. 신임 학회장으로서 저의 임무는 우리 학회의 목적을 달성해야 함과 더불어 우리 학회가 서비스 경영 분야 뿐 만이 아닌 전반적인 서비스 분야에서도 최고가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점을 중점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신 서비스의 경영과 관련된 학문적 노력을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서비스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에는 새로운 경영 문제들이 나타납니다.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우리 학회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신 경영 문제 발굴, 해결 방법 모색, 학문적 이론 구축 등으로 학계와 산업계에 기여할 것입니다.

 

둘째,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학회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서비스 분야는 고용의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부가가치 비중이 60% 미만으로 OECD 국가 평균과 비교할 때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매우 시급합니다. 부가가치 비중의 향상은 서비스 생산성 향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학문적 연구, 산업계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등으로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문의 후속 세대 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서비스 경영분야의 석박사 과정 학생의 학문적 성장을 위한 선ㆍ후배 연구자들의 멘토링, 신연구방법론의 교육, 연구결과 발표기회 확대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학술대회에 학부 학생 참여 제고 및 참여 수준의 고도화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경영 분야의 전문가들의 모임인 한국서비스경영학회는 학술대회와 학술지를 통해 많은 분들의 학문, 배움, 만남, 교류의 장을 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지금까지 매년 2-3차례 학술대회 개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서비스경영학회지의 연 5회 발간, 다섯 개의 주제별 연구회(콜센터서비스연구회, 호스피탤러티서비스연구회, 서비스표준연구회, 서비스디자인연구회, 항공서비스연구회)의 활동, 대학생경진대회 등이 진행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그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서비스경영학회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려고 합니다. 2018년도에도 학회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학회 회원님들의 건승하심과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회장 김희탁